본문 바로가기
식객:먹거리

수박 효능 고르는 법 수박 자르는 방법 껍질 음식물 쓰레기 분리

by amutn 2022. 6. 14.

어릴 땐 여름철만 먹던 과일인데 하우스로 재배를 하면서 사시사철 먹는 과일이 되었어요.여름과일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입니다.더운 여름에 냉장고에 시원하게 넣어둔 수박을 먹다 보면 몸속에 갈증이 사라집니다.오늘은 수박의 효능, 고르는 법, 자르는 방법 그리고 수박 껍질 음식물 쓰레기 분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수박에 대한 기초 정보

 

 

▷수박은 쌍덕잎식물 박목 박과의 덩굴성 한해살이풀입니다.
▷원산지는 아프리카입니다.
▷제철은 7월~8월입니다.
▷칼로리는 100g 당 31kcal입니다.

▷수박의 한자말은 서역에서 온 오이라는 뜻을 가집니다.
▷다른 한자어로는 수과, 한과, 시과입니다.

 


수박의 효능

 

 

수박의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00g에 31kcal인 저칼로리 식품이기도 합니다.특히 여름철에 땀이 많이 흐르는데 수박을 먹으면 체내 수분을 보충하고 갈증을 해소하기에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붉은 속살을 가진 수박에는 라이코펜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노화 예방을 해줍니다.

 

▷또한 항염작용을 하고 혈당을 떨어뜨리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한 수박은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미용효과를 냅니다.

 

▷햇볕에 그을려 아플 때 수박 흰 부분으로 팩을 하면 통증이 줄고 회복도 촉진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시스테인이 풍부한 수박은 아미노산의 특수 성분이 함유돼 있어 소변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이뇨작용에 뛰어난 효과

가 있다고 합니다.

 

▷한여름 따가운 햇볕을 받아 메스껍거나 토하려고 할 때 수박을 먹으면 해열, 해독작용이 있어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수박씨 버리면 안 되는 이유>

 

 

▷수박씨를 안 먹고 뱉어 먹는 사람이 많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고 부종 해소에 특효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시트룰린과 아르기닌 성분이 전립선 질환을 예방하고 피로한 몸을 회복을 하는데 도와줍니다.씨를 모으고 씻어 말린 후 볶으면 견과류와 같은 식감으로 즐길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수박 고르는 방법

 

 

요즘엔 당도 선별한 수박들을 마트에서 팔고 있습니다.물론 맛없는 수박을 고 룰 실패할 확률이 낮긴 합니다.저는 똥 손인지 아님 결정장애인지 모르겠지만... 어떤 걸 선택하고 고르면 다른 수박이 더 좋아 보이고....수박 고를 때 정말 애매합니다. 이건 분명 선택 장애이겠죠?예전엔 수박을 두들겨 보고 골랐는데.... 요즘은 수박 고르는 기준이 생겨 쉽게 맛있는 수박을 고르고 있어요.

 

 

 

첫 번째 수박의 검은 줄이 선명하고 넓어야 좋습니다. 겉표면이 뿌옇게 뭔가를 뿌려놓은 것처럼(밀가루) 생긴 수박입니다. 이런 수박이 당도가 높다고 해요.

 

둘째 수박 꼭지는 싱싱한 걸로 골라야 됩니다.

 

셋째 수박에도 암수가 있는데 암수박은 밑동의 동그란 부분이 작고 숫 수박은 밑동 부분이 큽니다. 밑동의 부분 동그라미가 좁은 암 수박을 고르면 90% 정도 맛있는 수박을 고를 수 있다고 하니 꼭 참고하세요.

 

 

넷째 수박은 잘 익도록 기르면서 돌려주는데 햇빛을 잘 받지 못하는 수박은 노랗다고 해요. 수박에 노란 부분이 많을수록 수박이 맛이 없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다섯째는 수박의 크기에 비해서 무거운 것이 좋습니다. 당도가 높고 과즙이 풍부한 꽉 찬 수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박을 자르는 방법

 

※사온 수박은 오염 물질이 많이 묻어 있기에  깨끗하게 물로 여러 번 씻어 줍니다.

 

첫 번째 -수박 양쪽 끝을 썰어 주세요.

두 번째 -세로로 2등분을 해줍니다.

세 번째-반으로 자른 수박을 2 등분합니다.

네 번째-2 등분한 수박을 또 이등분합니다.

다섯 번째-크기가 작아진 수박을 손질하기가 쉽습니다. 손으로 잡아 도마 위에서 껍질을 과일 깍듯 깎아주면 됩니다.

여섯 번째-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알맞은 통에 나누어 담아 먹습니다.

 

 


수박껍질은 일반쓰레기? 음식물 쓰레기?

 

음식물 쓰레기의 기준은? 동물이 먹을 수 있는지입니다.

우리가 먹고 버리는 음식물 쓰레기는 모아서 가축의 사료나 퇴비로 재활용된다고 합니다.

 

수박의 껍질은 동물이 먹을 수 있는 음식물 쓰레기인 것입니다.딱딱한 과일 쓰레기 껍질은 일반쓰레기로 버리곤 했는데 수박은 예외입니다. 추가로 우리가 착각하기 쉬운 멜론, 망고도 음식물 쓰레기라는 것을 참고해주세요.수박은 부피가 큰 음식물 쓰레기이기에 작은 크기로 잘라서 버려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